비교법학연구소
운영 시행세칙
비교법학연구소
연구윤리규정
학술지 편집ㆍ간행규정 논문작성 및 투고요령 환경법과 정책
편집·간행 규정
환경법과 정책
논문투고규정

강원법학』  편집ㆍ간행규정

제정 2000. 06.01.
개정 2007. 07.18.
개정 2008. 06.29.
개정 2010. 03.18.
개정 2010. 07.16.
개정 2012. 04.25.
개정 2013. 06.01.
개정 2013. 12.23.
전부개정 2016. 8.31. 

1장 총칙

 

1(목적) 이 규정은 강원대학교 비교법학연구소가 발간하는 강원법학(영문표기: Kangwon Law Review)의 편집 및 간행과 관련한 사항을 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장 편집위원회

 

2(편집위원회의 구성) ① 『강원법학의 편집 및 간행업무를 위하여 편집위원회를 둔다.

편집위원회는 편집위원장을 포함하여 10인 이하의 편집위원으로 구성한다.

편집위원장은 대외활동과 연구실적이 뛰어난 자 가운데 비교법학연구소 소장이 위촉한다.

편집위원은 학술활동 등을 고려하여 편집위원장의 추천으로 비교법학연구소 소장이 위촉한다.

3(임기) 편집위원장 및 편집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4(기능) 편집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1. 특집·기획논문 주제의 선정

2. 논문 적합성 평가

3. 투고 논문 심사위원 선정

4. 논문게재 결정 및 심사결과 통보

5. 논문작성 및 투고요령과 관련한 사항

6. 기타 학술지 간행과 관련한 사항

편집위원은 학술활동에 관여된 사람들의 명예를 위하여 해당 직무를 수행하면서 인지한 내용에 대하여는 비밀을 유지하여야 한다.

5(회의) 편집회의는 편집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편집위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는 경우에 편집위원장이 소집한다.

편집회의 의결은 과반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에 의한다. , 편집위원장은 필요한 경우 전자우편(E-mail) 또는 온라인논문투고시스템을 통해 편집위원의 의견수렴과 학술지 편집·간행에 대한 의결을 할 수 있다.

6(연구윤리 확보) 편집위원회는 연구윤리 확보를 위해 강원대학교 비교법학연구소 연구윤리위원회와 긴밀하게 협력하며, ()연구위원, 연구원 및 투고자를 대상으로 연구윤리 교육활동을 실시해야 한다.

편집위원회는 투고논문에 대해 논문표절방지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표절 검증을 실시할 수 있다.

 

3장 논문투고 및 심사

 

7(투고 및 접수) 투고논문은 편집위원회에서 정한 강원법학 논문작성 및 투고요령에 따라 작성되어야 하며, 이를 따르지 않는 경우에는 논문게재를 거부할 수 있다.

투고논문의 내용에 대해서는 집필자가 책임을 진다.

투고자는 투고 시, <별지 서식 1. 논문투고 신청서>, <별지 서식 2. 연구윤리서약서> <별지 서식 3. 논문 원문 공개 및 저작권 양도 동의서> 등 편집위원회가 요청한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접수자는 3일 이내에 투고자에게 접수사실을 통보해야 한다.

 

8(제출기한) 편집위원회는 논문모집공고에 따른 제출기한을 연장할 수 있다.

편집위원회가 청탁한 기획(특집) 논문 또는 비교법학연구소의 공식행사에서 발표된 논문 등에 대해서는 편집위원회의 결정으로 제출기한을 따로 정할 수 있다.

최종제출기한을 넘겨서 논문을 접수한 경우에는 다음 호에 게재를 신청한 것으로 본다. , 편집위원회가 당 호 게재를 위한 심사를 허가한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

9(적합성 평가 및 심사거부) 편집위원회는 투고논문에 대하여 다음 각 호와 관련하여 투고논문의 적합성 여부를 평가한다.

1. 논문의 주제가 강원법학의 발간취지 및 목적에 크게 벗어났는지의 여부

2. 비교법학연구소 연구윤리규정에 위배되었는지의 여부

3. 비교법학연구소 연구윤리규정을 위배하여 투고제한이상의 제재를 받은 자가 제재기간 내에 논문을 투고하였는지의 여부

4. 강원법학 논문작성 및 투고요령을 준수하지 않았는지의 여부

5.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지 않은 번역논문인지의 여부

편집위원회는 전항의 적합성 평가를 통해 부적합하다고 판단된 투고논문에 대해서는 심사를 거부할 수 있다. 다만 전항의 2호에 해당할 경우 편집위원회는 투고자에게 소명기회를 부여할 수 있다.

10(표절방지) 편집위원회는 논문표절방지시스템을 통해 투고논문에 대해 표절 검증을 실시하며, 그 결과를 제9조의 적합성 평가를 위한 자료로서 활용할 수 있다.

11(심사위원 선정) 편집위원회는 제9조에 의해 적합하다고 판단된 투고논문에 대해 논문 당 3인의 심사위원을 선정해야 한다.

편집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고려하여 심사위원을 위촉한다.

1. 해당 논문에서 다루는 주제와의 관련도

2. 해당 분야에서의 연구실적

3. 학계 또는 실무계에서의 인지도

4. 기타 공정한 심사를 수행하기 어려운 사정이 있는지 여부

12(공정성 확보) 다음 각 호와 같이 투고자와 동일기관에 속하는 자는 심사위원에서 배제된다.

1. 투고자와 동일한 대학교의 단과대학()에 속하는 자

2. 투고자와 동일한 국책 또는 민간연구원()에 속하는 자

3. 기타 편집위원회가 투고자와 동일기관에 속하는 자로 판단한 자

편집위원 자신이 투고한 경우에는 당해 논문에 관한 심사위원의 선정이나 논문 게재 여부 결정에 참여할 수 없다.

비교법학연구소 연구()원의 논문은 외부에 심사를 의뢰하여야 한다.

13(비밀유지의무) 편집위원과 심사위원은 심사위원 정보와 심사논문에 관한 일체의 사항에 대하여 비밀을 유지해야 한다.

편집위원회는 심사위원과 투고자 등을 익명으로 하여 심사하며, 심사평가서는 공개하지 않는다.

14(심사의뢰) 편집위원회는 심사위원에게 투고된 논문의 원고<별지 서식 4. 논문심사결과서> 또는 <별지 서식 6. 번역논문심사결과서>, 그리고 6조 제2항에 따른 논문표절방지시스템 검사결과를 송부하여 심사를 의뢰한다.

심사논문의 원고에는 논문의 집필자가 누구인지를 알 수 없도록 조치해야 한다.

심사기한이 경과해도 심사위원이 심사를 하지 않는 경우, 편집위원회 위원장은 직권으로 그 심사위원을 동일영역의 전문가 또는 편집위원 중의 한 사람으로 교체할 수 있다.

15(논문심사비) 심사위원에 대해서는 편집위원회에서 정한 소정의 심사비를 지급할 수 있다.

16(심사기준) 심사위원은 편집위원회가 정한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공정하게 심사해야 한다.

1. 논문의 독창성 및 기존연구와의 차별성

2. 논문체계와 연구방법의 적절성

3. 참고문헌 및 각주인용의 적절성

4. 논문초록 및 주제어의 정합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