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법학연구소장 조성자입니다.
우리 연구소는 1975년 설립된 강원대학교 「청소년범죄연구소」에, 1979년 설립된 강원대학교 법과대학부설 「법률구조센터」를 흡수․통합하여 1983년 3월 강원대학교 부설 비교법학연구소로 설립되었습니다.
우리 연구소는 「국가법 및 통일법센터」, 「환경법센터」등 13개의 연구센터를 개설·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와 국가, 더 나아가 국제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들을 법학적 관점에서 연구하고 토론함으로써 법학발전과 사회발전에 공헌하고자 합니다. 법학전문대학원제도가 도입됨으로 인해 법학분야에 대한 연구 및 교육은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법학전문대학원제도에서의 법학교육은 이론중심의 교육에 그치지 아니하고 더 나아가 소송의 실제와 연계된, 생생하게 살아있는 법학교육을 통하여 우수한 법률전문가를 양성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발맞추어 저희 비교법학연구소에서는 법학과 관련 국내외정책, 법제, 동향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학술대회·전문가특강·포럼·세미나 등을 통해 미래 법학 분야의 전문가 양성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소에서 발간하는 법학전문학술지인 「강원법학」과 법학전문대학원의 특성화분야인 환경법 전문학술지인 「환경법과 정책」 모두는 그 학문적 수준을 인정받아 한국연구재단의 등재지로 선정·유지되었습니다. 더욱 더 수준 높은 전문학술지로 도약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연구소는 앞으로도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법학 분야에서의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법학 교육을 통하여 사회에 공헌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